이것들은 단지 초보자들만의 실수가 아니다. 심지어 유명한 플룻 연주자들도 나쁜 습관에 빠질 수 있다. 운 좋게도 이러한 문제들은 쉽게 발견되어지고, 쉽게 고쳐진다. 당신에게 필요한 모든 것은 거울이다! 거울은 당신에게 모든 것을 말해줄 것이다. 먼저 몇걸음 뒤로 물러서서 당신의 몸 전체가 보일 수 있도록 선다. 기억나는 선율을 연주하고 스스로를 살펴보자. 만약 아래의 진술내용중 첫 번째 진술이 당신에게 적용되는지 스스로를 체크하라. 그리고 두 번째 진술에 해당한다면 X라고 체크를 하자.
<거울 보고 한다!>
1. i) 체중을 두발에 똑같이 분배해 실어둔다.
ii) 당신은 황새처럼 한쪽 다리에 대부분의 체중을 실을 상태로 연주한다.
2. i) 플룻을 거의 수평이 되게 한다.
ii) 플룻을 오른쪽 아래로 던져 놓는다.
3. i) 당신의 척추를 곧게 서있다.
ii) 당신의 척추는 한쪽 방향을 향해 뒤틀려 있다.
4. i) 당신이 숨을 들어마실 때, 당신의 배가 눈에 보이게끔 팽창한다.
ii) 당신이 숨을 들어마실 때, 당신의 배의 움직임이 보이지 않는다.
5. i) 연주할 때, 당신은 당신의 눈을 본다.
ii) 당신의 머리가 아래로 향해있어 다른 쪽을 보기 위해 눈알을 위로 회전시켜야만 한다.
지금 거울에 더 가까이 다가가 다시 연주해보자. 자신을 지켜보고, 정직해지라!
6. i) 당신의 embouchure가 균형을 맞추고 있다.
ii) 당신의 embouchure가 한쪽면으로 뒤틀려 있다.
7. i) 당신의 입술이 구멍의 1/3을 덮고 있다.
ii) 당신의 입술이 더 많이 혹은 더 적게 덮고 있다.
구멍을 너무 많이 덮으면, 평평하고 쓸모없는 소리가 난다.
구멍을 너무 적게 막으면, 숨소리가 들리는 험한 소리가 만들어진다.
8. i) 당신의 손가락이 항상 키와 가깝게 있고, 각각의 손가락이 적절한 위치에서 재빠르게 패드를 눌러지게 하기위해 약간 구부러져 있다.
ii) 손가락이 실제로 키 위에 있지 않고, 평평하게 쭉 펴버리며, 어떤 손가락은 키근처에 있지도 않다.
평평한 손가락은 느림보 연주자를 만든다! 하루에 5분간 거울을 보면서 트릴(trill)을 연습하고, 당신의 손가락 자세가 어떻게 나아지는지 살펴보자. 특별히 왼손의 새끼 손가락이 G# 키를 열고 닫는 것의 습관을 기르고, 왼손의 집게 손가락이 항상 중음 Eb 키를 닫고 있는지를 확실히 해두자. Eb major 스케일과 Il Etait une Bergere(바로 위에 있는)를 연습하자.
9. i) 당신이 숨을 들어마실 때, 플룻이 아랫입술에 맞춰 정확한 위치로 되게 유지한다.
ii) 당신은 숨을 쉴때마다 플룻을 움직인다.
플룻이 입에서 움직이는 것은 당신이 embouchure를 잃어버린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후에 소리를 내는데 서툴어질 것이고, 마치 그릇안의 금붕어처럼 보일 것이다.
10. 5분동안의 연주후에 플룻을 내려놓자.
i) 입술 안쪽 아래에 아무런 자국도 생기지 않았다.
ii) 아랫입술 아래에 붉은 자국이 생겼다.
이 자국은 당신이 목과 어깨, 그리고 팔에 긴장을 해서 너무 세게 눌렀다는 것을 의미한다. 긴장을 풀자. 그리고 플룻을 보다 더 가볍게 잡아보자.
'취미생활 > 플룻'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제임스 골웨이 / 플룻 모음곡 - `세레나데` (0) | 2010.07.19 |
---|---|
플루트(Flute)주법 연구(서종현 저) -텅잉- (0) | 2010.05.18 |
[스크랩] 봄을 닮은 소리 플릇 연주곡 (0) | 2010.05.15 |
소리발생 원인 (0) | 2010.05.13 |
연주 텅깅(legato, non legato) (0) | 2010.05.13 |